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과 발목 건강지키기

반응형

 

 



발 및 발목 외과 의사인 Damian Russel 박사에 따르면 양질의 러닝화는 발건강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신발을 살 때 중요한 비중을 두고 봐야하는 부분은 발이 땅에 부딪히는 반복적인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지와 함께 가볍고 유연한 스타일을 찾아야합니다.

발이 땅에 부딪히는 반복적인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가볍고 유연한 스타일을 찾으세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모든 스포츠와 활동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체육화 한 켤레만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출근을 할 때도, 운동을 할 때도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등산을 할 때조차 한 켤레의 신발로 모든 걸 해결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시절은 이미 지나갔습니다. 현재 운동화는 오늘날 미국에서 160억 달러 규모의 거대한 사업으로 성장했스빈다. 미국인들이 다양한 활동을 위해 디자인된 운동화를 여러 켤레 구입하기 때문에 이 수치는 향후 몇 년 동안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럴 필요가 없고 저런 건 다 마케팅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우리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수년간 공부한 전문가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든 활동과 스포츠는 특정한 신발을 고를 때 주의를 요합니다,"라고 뉴욕시 단독 족외과 의사이자 발과 발목 외과 의사인 브래들리 셰퍼 박사는 말했습니다. "갈비뼈, 망치, 족저근막염, 내장발톱 등의 질환이 생기거나 악화되지 않도록 적절한 지원을 해주셔야 합니다."


발 스트레칭을 겸하고 특정활동에 맞는 신발

만성적인 발 통증을 가지고 있다면 간단한 루틴을 통해 통증을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운동화는 달리기와 같은 특정 활동을 위한 적절한 지지와 안정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있어서 운동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러닝은 반복적인 전진 동작을 수반하기 때문에, 좋은 러닝화는 발이 땅에 부딪히는 충격을 흡수하면서 발이 계속 움직이도록 돕습니다. 이에 반해 등산화는 러닝화보다 트레드 패턴이 깊어 울퉁불퉁하고 자연스러운 표면에서의 트랙션을 높이고 발목 안정성을 위해 상단이 더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신발과 마찬가지로 배구 슈즈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지지대를 제공하며, 종종 발생하는 점프를 위한 쿠션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많은 종류의 신발 구입은 권하지 않습니다. 미국 소아과 의학협회에 따르면 일주일에 두번 이상 하는 특정활동을 위한 스포츠 전용신발이 필요한게 아니라면 굳이 이런 신발을 따로 구매할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올바른 신발 찾기

시장에 아주 많은 브랜드가 나와 있는 상황에서, 어떤 것이 여러분에게 가장 좋은 신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독특한 모양의 발에 가장 잘 맞는 신발을 찾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는 것 같습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들 대부분은 적절한 적합성을 결정하는 데 그리 능숙하지 않습니다.하이킹 슈즈는 자연 표면에 트랙션을 제공하는 깊은 트레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윗부분이 높아지면 발목이 안정감을 얻습니다. 2018년 발과 발목 연구 저널에 발표된 메타 분석에 따르면, 63%에서 72%의 사람들이 잘못된 크기의 신발을 신고 돌아다닌다고합니다.연구 검토 결과 신발이 잘 맞지 않으면 발의 통증과  굳은살, 기형 등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증거도 발견됐습니다. 운동화는 잘 맞지 않으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발에 맞는 적절한 운동화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은 스포츠를 전문으로 하는 상점에서 쇼핑을 하고, 훈련된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 후나 하루 일과가 끝날 때 발이 조금 부었을 때 쇼핑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작은팁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양말을 신고 오른쪽과 왼쪽 신발을 모두 신도록 하세요. 뒤꿈치 카운터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발뒤꿈치를 제자리에 고정해야 하며, 가장 긴 발가락과 신발 끝 사이에 최소 1.3cm의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발에 딱맞는 신발을 구매해야한다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발은 오장육부가 다 들어가있는 부분이라는 말도 있는 만큼 본인이 하려는 운동이나 행동에 맞는 신발을 신는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평소에 발이 지나치게 피로하게 느껴진다던가 걸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면 그건 본인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을 확륙이 높습니다. 리셀이나 유행을 따르기위해 신발을 사는것도 누군가에겐 중요한 문제이지만 신체의 전체를 지탱해주는 발을 보호해 주는 신발에 대해 조금만 더 신경을 쓰고 신는다면 건강을 지키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겁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방법

1.  한쪽 다리를 곧게 펴고, 발을 위로 굽힌다. 발을 구부리는 것은 발가락을 여러분에게 더 가까이 그리고 정강이를 향하게 합니다.5초간 유지한 다음 발가락을 가리키며 발등을 뻗는다. 5초 동안 기다리세요. 이 루틴을 다섯 번 반복한 다음 발을 바꿉니다.
2. 발볼: 굴곡 및 확장
한 발을 위로 구부리고, 5초간 유지한 다음, 굴곡에서 확장으로 즉시 이동하는 대신, 발의 공이 앞으로 뻗어나가면서 굴곡을 계속합니다. 그리고 나서, 발가락을 앞으로 향하게 하고 5초 동안 유지하세요.
3. 발 스트레칭 발목 이동성 건강
굴곡진 자세로 돌아가려면 먼저 발가락을 떼고, 그 다음 발목에서 굴곡한다. 다섯 번 반복하고 나서 발을 바꾸세요.
3. 시계원그리기
앉거나 누워서, 한 발을 위로 구부려라. 이것을 12시 자세라고 한다. 그리고 발목을 바깥쪽으로 돌려 발을 오른쪽으로 향하게 한 다음 1시 방향으로 가십시오.
4. 발 스트레칭 발목 이동성 웰빙
오른쪽으로 시계 방향으로 6시를 가리킬 때까지 계속 움직이세요. 그리고 나서 당신은 발을 왼쪽으로 가리키기 위해 내부적으로 회전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12시에 구부러지기 위해 다시 7시로 돌아갑니다. 다섯 번 반복한 다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다섯 번 회전합니다. 그리고 나서, 발을 바꿔서 해주세요.
5. 발가락 컬링
두 발의 힘을 빼십시오. 그리고 나서 여러분이 바닥에 있는 천 조각을 긁어모아 발로 주우려고 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10개의 발가락을 모두 팽팽하게 말아서 5초 동안 유지하세요. 발을 풀고 힘을 빼세요. 이것을 10번 반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