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멘탈 강해지는 방법

반응형

더운 여름이 되면 몸이 지치다보니 더 금방 정신적으로 지치고 멘탈을 부여잡기 힘들 때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멘탈을 지키고, 멘탈이 강해지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제가 가지고 있는 멘탈이 강해지는 방법은 

 

1. 내가 힘을 얻을 수 있는 노래 리스트를 반드시 가지고 있는다.

노래는 멜로디를 통해 듣는 사람들도 있지만, 은연중 들리는 가사를 통해 힘을 얻었다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또는 내가 좋은 기억이 가지고 있는 노래를 들었을 때 그 향수를 통해서 힘을 얻는 사람들도 많죠.

여려분들은 어떤 노래를 통해서 이런 힘을 얻으시나요?

저는 예전엔 힘들 때 나의 마음을 열어주는 노래를 듣고, 펑펑 운 후에 다시 마음을 추스리곤 했는데 

요즘은 더 강한 나의 모습을 노래하는 가사들을 통해 많이 힘을 얻습니다. 저는 그래서 방탄소년단,아이유님의 노래들을 정말 좋아합니다.

 

아이유님은 제가 예전에 많이 듣던 감성인 나를 돌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그 노래르 통해 내 자아가 이랬구나 그래서 아팠구나를 많이 깨닫게 해주죠. 

 

방탄소년단의 노래는 힘들었던 시절을 생각하며 그래도 괜찮아라는 위로의 말이 굉장히 많이 전달됩니다. 그리고 늘 꿈을 응원해주죠. 그래서 연예,사랑으로만 만연했던 가사들 속에서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던게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 방탄 소년단노래를 들었을 때 갸우뚱 했었는데, 어느순간 빵 떠서 앨범 중 화양연화와 MAP OF SOUL은 제가 마음이 힘들 때마다 힘을 얻게 되는 노래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또는 마음을 완전히 즐겁게 해주는 노래들을 완전 크게 듣고 산책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 예시로 제가 자주 듣는 플레이 리스트로는 

박재범-좋아

박재범-ALL IN

Fx-ALL MINE

등이 있습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더워졌지만 그래도 조금씩의 산책은 정말 활력을 주는 것 같아요

 

2.책에서 인사이트를 얻어라

도서를 요약해주는 곳이 정말 많습니다. 유튜브,인스타그램,블로그만 하더라도 도서요약본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내가 읽을 도서를 고르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좋은 정보들이 그곳엔 참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들이 방대하게 뇌를 들어옵니다. 심지어 엄청나게 자극적인 마케팅용어들로 자극화된 단어들로 정제되어 나에게 옵니다. 그래서 읽다보면 빨려들지만 엄청나게 와닿게 되는 내용은 오히려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천된 도서들도 사실 전 요즘 너무 마케팅에 노출되어있다고 생각하고 점점 트랜드를 좇아 짧게 요약만 되어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좀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인사이트들은 좀 길이가 길게 느껴지더라도 진정성 있는 글을 찾아서 읽어야 합니다. 쉽게 쓰여진 책이어도 상관없으니 나에게 필요한 글을 찾아서 읽으세요. 어떤 책을 읽을 지 모르겠으면 도서관에 가서 마음에 드는 책을 찾으세요. 그런데 전 그렇게 하면 너무 방대하게 느껴져서 관심이 가는 책을 몇개 서칭해서 도서관목록에서 찾아서 빌려서 봤었습니다. 그렇게 하나씩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을 찾으세요

 

3.글을 쓰세요

내 멘탈이랑 글이 무슨 상관이냐고 물어보실 수도 있는데, 읽기만 해선 뇌와 마음의 근육을 키울 수 없습니다. 내가 읽은 것은 A=B이다 밖에 안되요. 나는 Z가 알고 싶고, 그렇게 가기까지 너무 힘들어서 지금 멘탈이 커지고 싶은건데도 말이죠.

그래서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서 무조건 글을 조금씩 써가며 늘려가세요. 전 일기로 시작했습니다. 일기를 맨날 쓰는게 힘들어서 챌린저스라는 인증앱을 사용했습니다. 

 

나를 못믿겠으면 믿을 수있는 사람이 되도록 장치를 설치하세요. 그리고 계속 적어나가세요. 기록하고, 나를 진짜 투명하게 바라보고 시선을 점점 넓힐 수 있는 글을 쓰는 연습을 하면서 멘탈을 키울 수 있는 소스들을 얻고, 그것들을 정제하는 연습들을 해나가세요. 저는 요즘에 다시 블로그를 하면서 글을 읽은 것들에 대한 주제에 글을 씁니다. 

 

다 똑같은 소리라고 안하면 결국 뒤쳐지는 사람이 되는 거고, 내 멘탈을 누가 케어해주나요??내가 스스로 단련해야합니다.

 

4.매일 새로운 걸 하세요

작아도 괜찮아요. 새로운 것에 계속 노출되야 발전하고 내가 해낼 수 있는 사람임을 매일 증명해낼 때마다 힘을 얻습니다. 버스로 출근하시면 2정거장은 걸어서 오는 새로운 것, 오늘은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러 내가 먼저 나가보기, 플랭크20초 늘려보기 등 사소한 것으로 시작해서 새로운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실행하세요

 

그딴거로 멘탈이 강해질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면 안되요.

저도 실패해서 이제 어떤것도 할 수 없다는 암울한 멘탈속에서 이렇게 시작해서 한달동안 이룬게 30가지도 넘고

새로운 환경에 저를 놓을 떄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내가 멘탈이 약하다는 것을 다시 인지하고,다시 튼튼히 만들어가고 있어요. 우선 시작하고 수정하면 되요!! 수정도 정말 중요해요!!! 하지만 우리는 우선 시작해야 멘탈을 단단히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늘 잊지마세요